교원

교원 Ai 학습 브랜드 ‘아이캔두’ 개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의 가속화로, 멀게만 느껴지던 Ai 기술이 우리 생활 속으로 깊이 침투했고, 교육에도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교원은 지속 투자해온 Ai 학습 부문의 성장과 함께 에듀테크 브랜드 빨간펜의 미래 잠재력으로 작용할 ‘신규 Ai 학습 브랜드 개발’에 나섰고, 그 여정을 인터브랜드가 함께했다.

신규 브랜드의 네임 개발 단계에서는 ▲기술 기반의 맞춤형 교육 서비스 제공 ▲공부 습관 형성, 성적 향상 등 학습자가 얻는 베네핏 ▲교육업을 리딩하는 혁신적인 이미지를 담아내는 데 집중했다. 최종 네임은 ‘아이캔두(AiCANDO)’로 결정되었는데, 이는 일상적이고 친근한 표현이며, Ai를 직관적으로 표현해 복잡한 커뮤니케이션 메시지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을 가진다.

아이캔두에서는 실사형 Ai 튜터, ‘마이(MAi)쌤’에게 학습관리를 받게 되는데, 튜터 네임에 Ai를 직접적으로 사용해 아이캔두와의 연계성을 부여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했다. 본 튜터 네임은 기존에 활용되던 마이(My)쌤 명칭을 발전시킨 것으로, 고객 대상의 추가 커뮤니케이션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이캔두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영유아 타겟의 브랜드인 점을 고려해 진행했다. 특히, ‘Playful(아이들의 호기심과 흥미 유발), Iconic(업계 대표성), Applicability(모바일 적용성과 가시성)’라는 키워드를 디자인에 녹여 내기 위해 다양한 스터디와 후보안 작업을 진행했다. 최종적으로, 아이캔두의 자음인 ‘ㅇㅇㅋㄷ’을 지혜와 지식을 상징하는 부엉이 심볼로 표현하여 타겟이 호감을 가질 수 있는 캐릭터형 심볼이 탄생했다. 심볼의 동글동글한 형태는 아이의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표현하고 있으며, 워드마크를 2줄로 표기해 Ai 브랜드임을 나타낸다. 또한, 캐릭터형 심볼은 콘텐츠, 프로모션 아이템 등에서 높은 주목도를 끌어낼 수 있다.

레드오션인 교육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토탈 에듀 솔루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연구 개발과 신규 Ai 학습 브랜드 런칭에 나선 교원. 신규 런칭한 아이캔두 브랜드 역시 40년 역사를 보유한 빨간펜에 이어 교육 시장에 의미 있는 한 획을 긋는 아이코닉한 브랜드로 성장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