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브랜드 진단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
- Client – 잡코리아(JOBKOREA)
- Scope – 브랜드 진단 | 핵심가치 수립 |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개발 및 전략 수립
잡코리아는 취업 플랫폼 서비스 시장 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브랜드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 명확하고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가 필요했다. 이에 인터브랜드는 잡코리아 기업 브랜드 진단을 통해 효과적인 중장기적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을 진행했다. 인터브랜드는 소비자 조사를 통해 특히 신입 세그먼트에서 잡코리아의 인지도와 선호도가 낮음을 포착했다. 이를 바탕으로 신입 세그먼트가 취업 플랫폼 서비스에 기대하는 ‘신뢰할 수 있는’ 이미지를 구축하여 잡코리아의 브랜드 위상을 회복하고자 했다.
브랜드 진단을 통해 잡코리아의 내외부 기회 요인을 도출했고, ‘최고의, 믿음직한, 유능한’의 세 가지 핵심 가치를 수립했다. 이를 기반으로, 신입 구직자에게 대표적인 취업 플랫폼 및 취업 준비에 필수적인 플랫폼으로 자리 잡기 위해 ‘취업 준비의 시작’을 외부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의 테마로 제안했다. 구축한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경쟁사 대비 차별성 있게 전달하기 위해 ‘사회인이 된 따뜻한 남자 선배’를 페르소나로 설정했다. 이후 내부 콘텐츠와 외부 채널에 대한 주요 프로그램 및 운영 가이드를 제안하여 구직자들 사이에서 잡코리아를 취업 플랫폼 선두주자로 포지셔닝시키는데 집중했다.
캠페인 결과, 잡코리아는 한국대학신문에서 진행한 ‘2019년 취업사이트 선호도’ 조사에서 6년 만에 1위를 되찾으며 최초 인지도가 8%, 선호도가 6% 증가하는 성과를 도출했다. 앞으로도 잡코리아가 취업에 앞선 준비와 시작까지 도와주는 신입 구직자를 위한 첫 취업 플랫폼 브랜드로, 경쟁이 치열한 취업 플랫폼 서비스 시장을 선도해 나가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