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
interbrand

[도루코] CI 및 패키지 리뉴얼
Dorco

  • Client – 도루코
  • Scope – CI 리뉴얼 | BI 리뉴얼 | 패키지 시스템 개발

면도기 사업을 주축으로 하는 국내 생활용품 기업 도루코(Dorco)는 수출이 매출의 70%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수출 비중이 큰 기업이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 ‘달러 쉐이브 클럽(Dollar Shave Club)’과 독점 공급 계약을 맺으며 크게 성장했지만, 소매 리테일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기 위해 브랜딩 강화의 필요성을 느꼈다. 이에 인터브랜드는 CI, BI 및 패키지 시스템의 리뉴얼을 진행했고, 도루코의 CVP(고객가치제안)에 맞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다.

먼저 새로움과 생활의 즐거움을 제시하는 도루코의 CVP인 ‘Life Designer’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패키지 적용 상황을 고려하여 명시성을 확보할 수 있는 워드마크와 심볼을 개발했다. 워드마크는 둥글고 개성 있는 서체를 무게감 있게 표현하고, 심볼은 기존의 강렬한 Red 컬러 대신 친근하고 개성 있는 Yellow Green 컬러를 사용하여 고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하는 도루코의 의지와 함께 60년 노하우의 기술력과 전문성을 담아냈다.

다음으로 도루코의 남성용 면도기 브랜드인 도루코 페이스(Dorco Pace)의 BI와 패키지 리뉴얼을 진행했다. ‘Get Closer’라는 슬로건 아래에 경쟁사와 대비되는 포지션인 ‘친근한, 스마트한, 실용적인’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고, 변경된 CI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BI를 개발했다.

기존 패키지는 화려한 배경 그래픽과 무분별한 컬러 사용으로 제품명의 주목성이 낮았고, 제품별로 지기 구조와 그래픽 모티프의 일관성이 부족하여 매대에서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인터브랜드는 심플한 패턴과 특정 색상의 사용을 제시하는 등 실용적이고 친근한 이미지로 통일감을 부여할 수 있는 패키지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깔끔하고 심플한 배경으로 제품명의 가독성을 높이고, 제품의 성능을 표현할 수 있는 숫자 시스템과 아이콘을 활용해 제품마다 차별화된 USP(Unique Selling Point)를 표현했다.

CI 및 패키지 리뉴얼을 기반으로 명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갖추게 된 도루코는 마케팅에 대한 투자를 늘리면서, 소비자들에게 더욱 사랑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차별화된 CI와 패키지를 기반으로 도루코가 국내외 면도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내는 브랜드로 거듭나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