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앤컴퍼니] K Car 브랜드 개발
- Client – 한앤컴퍼니
- Scope – 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 네임 | CI 개발 |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한앤컴퍼니는 중고차 브랜드 SK엔카직영의 인수 이후 새로운 이미지 정립을 위한 사명 변경을 계획했다. 인터브랜드는 사명 변경에 따른 대응 방안을 수립하고, 아이덴티티 개발과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등의 과정을 통해 브랜드가 지속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더 이상 ‘SK’라는 브랜드를 사용하지 못하게 된 상황에서 신뢰로 대표되는 기존 SK엔카직영 브랜드 자산을 승계하는 동시에 업계 내 차별화가 필요했다. 이를 위해 SK엔카직영이 지향하는 사업 방향성과 고객이 기대하고 브랜드가 제공할 수 있는 가치와 속성을 고려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고자 했다. 이에 기본적인 신뢰의 가치를 넘어 가장 완벽한 중고차 구매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 ‘대한민국 중고차 거래의 기준’이라는 아이덴티티가 탄생했다.
새롭게 정립된 아이덴티티를 기반으로 사명 변경에 나섰다. 먼저 사명 변경에 따른 리스크 파악을 위해 인지도 및 브랜드 역할력 조사를 시행했고, SK 보증 상실 시 고객들이 이탈할 수 있다는 리스크가 예측되었다. 인터브랜드는 리스크에 대응하고자 ‘타겟 유입을 고려한 업종의 직관적인 표현, 기 브랜드 자산 연계’에 초점을 맞춘 형태로의 사명 개발 방향성을 설정했다.
최종안은 대한민국 대표의 믿을 수 있는 중고차를 상징하며, 확장성을 고려한 ‘K car’로 선정됐다. 이때 ‘K’는 대표성을 강조하는 ‘Korea’, 다년간의 중고차 업 노하우를 강조하는 ‘Knowledge’, 중고차 업계의 중심이라는 ‘Key’를 뜻한다. 이러한 K 키워드의 긍정적 이미지가 향후 스토리텔링 및 소비자 호기심 제고에 주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미지 출처 | K Car Youtube
기존 브랜드 자산을 최대한 녹여내 연계성을 확보한 CI 개발 이후 K car의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이 필요했다. 인터브랜드는 내부 임직원 평가와 소비자 의견 및 시장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RTB(Reason To Believe)를 설정했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RTB 우선순위는 ‘100% 실매물’, ‘투명한 가격 책정’, ‘판매사원의 전문성’이었고, 이를 소비자가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기업 태그라인 및 대표 메시지 개발을 진행했다. 기업 태그라인은 K car의 비즈니스 모델과 아이덴티티, 사명을 함축한 ‘대한민국 No1. 직영 중고차’로 설정했고,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는 믿을 수 있는 직영 시스템을 강조하며, 광고 카피 형식의 친근하고 직접적인 ‘중고차가 아니다 직영차다!’로 설정했다.
현재 K car의 기업 태그라인은 홈페이지 기업 소개 페이지와 브로슈어 등의 공식 소개 자료에 활용되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는 K car 론칭 당시 다양한 캠페인 활동의 메인 카피로 활용되었다. 더불어 ATL, PR, 디지털, 오프라인 4개 분야로 나눈 커뮤니케이션 가이드도 함께 수립하여 시너지 효과를 도출하고자 했다.
K car라는 새로운 브랜드 출범 이후 매출 약 28%, 홈페이지 및 앱 방문자 수가 35% 증가하는 성과를 도출했다. 2019년에는 중고차 업계 최초로 매출 1조 원을 돌파하며 역사를 새롭게 써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신뢰와 만족도 높은 구매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서 ‘대한민국 No1. 직영 중고차’의 위상을 유지해나가길 기대해본다.